페이지 콘텐츠
느티나무의 사랑*∴♡∵* :: 부부싸움의 5가지 원칙

◈ 행복출발 칼럼 ◈ 2011.03.08 15:07

1. 잠자리에서는 무슨 일이 있어도 싸우지 말것.
잠자리에서 서로 깎아 내리면서 부부싸움을 하는 부부가 있다. 상대를 회피하기 위해서 하는 싸움이 대부분인데, 잠자리는 단순히 잠만 자는 곳이 아닌 서로의 친근감과 좋은 느낌을 나누는 특별한 장소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2. 어떤 경우라도 폭력은 안된다.
부부싸움을 하는 부부는 누가 도와주기를 바라면서도 서로 지지 않으려고 버틴다. 상대방의 감정을 건들여 앙금을 쌓게 한다. 상대방에 대한 믿음이 송두리째 사라지면서 배신감을 느끼게 된다. 감정이 폭발하면 폭력적으로 바뀌게 된다.

3. 싸울 때는 시간을 정해놓고 하라.
부부싸움을 끝까지 끌고 가면 그 싸움은 치열하고 폭력적이 될 수 밖에 없다. 오늘 다 싸우지 못했다 해도 냉정을 유지하기 위해 15분 혹은 30분을 정해놓고 그 이상 시간을 연장하지 마라. 화가 풀리지 않고 시간이 부족하다면 생각을 정리하여 글로 전달하라.

4. 당면한 문제만 다루어라
과거의 일을 들추어내거나 연관된 주변 사람들에 대해 원망하지 말라.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다른 방향으로 싸움이 번지게 되어 커지게 된다.

5. 한 번에 한 가지 주제만 솔직하게 말한다.
종이와 연필을 이용해 다툴 내용을 미리 메모한다. 어떻게 해야만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도 적어본다. 나는, 내 생각은 이라는 표현방법으로 자기 의사를 전달하는 1인칭 화법을 사용한다. 한번에 여러 이야기를 거론하지 말고 한가지씩 그것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해 본다.

결혼생활을 하다보면 뜻하지 않은 것으로 싸우게 되고, 종종 안좋은 결과를 낳기도 한다. 그렇다고 꾹꾹 참고 견디는 것도 좋지 않다. 현명한 부부싸움 방법으로 현명하게 위기를 극복하면, 비온 뒤에 땅이 굳는다고 더욱 좋은 부부사이가 될 것이다.
posted by 카투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