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팝송 명곡 100듣기 추천 - 한국인이 좋아하는 팝송목록 100
100 Making Love Out Of Nothing At All / Air Supply
호주 출신의 팝 락 밴드 '에어 서플라이'의 1983년 작품으로 빌보드 싱글차트 2위까지 올랐던 노래.
에어 서플라이는 80년대 호주를 대표했던 팝 락 밴드로 Lost In Love, Here I Am, Even The Nights Are Better 등 주옥같은 노래로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던 그룹.
사랑 없는 사랑(Making Love Out Of Nothing At All)
"난 사랑을 속삭일 줄도 알고, 연민의 정을 느끼게끔 흐느낄 줄도 압니다. 당신과 나 사이의 문제 해결 방법도 알고, 당신의 마음이 다치지 않게 거짓말을 할 줄도 알죠.
난 꾸며댈 줄도 알고, 솔일 줄도 알아요. 하지만 난 진실에 직면할 때와 꿈을 꿔야할 때를 정확히 알고 있기도 하죠.
당신의 아픈 마음을 어떻게 어루만져 줘야 하는지 당신에게 내 사랑을 어떤 식으로 증명해 보여야 하는지도 압니다. 당신을 잡아당겨 줘야 할 때와 당신을 자유롭게 풀어줘야 할 때도 압니다.
어두운 밤이 사라지고 시간은 자꾸자꾸 흐른다는 것도 잘 알아요. 그래도 난 당신에게 해야 할 말을 있는 대로 다 말하진 않을 겁니다. 대신 최선을 다하려 노력할 거예요.
난부자가 되는 지름길도 알고 명성을 얻는 방법도 알고 세상의 모든 규율과 그것들을 이기는 방법도 다 알고 연인 사이에서 벌어지는 사랑게임에 대해서도 능숙하지만 어떻게 당신 곁을 떠나야 하는지는 모른답니다. 절대 당신을 좌절하게 만들지 않을 겁니다. 그런데 난 당신이 어떻게 내게 그럴 수 사랑의 감정 없이 사랑하다니 아무런 감정 없이"
99 Only You / Platters
미국 출신의 리듬 앤 블루스 그룹 '플래터스'의 1955년 작품으로 싱글차트 5위까지 기록했던 노래.
오직 당신만이(Only You)
"오직 당신만이 이 세상을 바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오직 당신만이 이 어둠을 밝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오직 당신만이 나를 감동시킬 수 있습니다. 당신만을 위한 사랑으로 내 가슴을 채워줍니다. 오직 당신만이 나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진실로 당신은 나의 운명이니까"
98 Killing Me Softly With His Song / Roberta Flack
리듬 앤 블루스의 고전. 미국 출신의 리듬 앤 블루스 여성 가수 '로버타 플랙'의 1973년 작품으로 빌보드 싱글차트 1위 곡.
Killing Me Softly With His Song(그의 노래 속에 편히 잠들게 해주세요)
"그의 손가락이 나의 고통을 연주하며 그의 노래가 나의 인생을 노래합니다. 그의 노래 속에 편히 잠들게 해주세요. 그의 멋있는 노래를 들었습니다. 훌륭한 표현력을 가진 그의 노래. 난 잠시 그의 노래를 듣기 위해 왔습니다. 그는 낮선 청년이었지만..."
97 Stairway To Heaven / Led Zeppelin
영국 출신의 하드록 밴드 '레드 제플린'의 1971년 작품으로 인기차트와 상관없이 우리나라에서 히트한 노래.
지미 페이지와 서정적인 기타 연주와 로버트 플랜트의 완벽한 보컬 화음이 일품. 이 곡은 하드록의 고전으로 기승전결 형식의 진행이 돋보이는 노래.
천국으로 가는 계단(Stairway To Heaven)
"반짝이는 건 모두 금이라고 믿는 소녀가 천국으로 가는 계단을 사려고 합니다. 그녀는 천국에 가기만 하면 가계가 문을 닫아도 자신이 구하고 싶은 것은 다 구할 수 있다고 믿어요.
오! 그녀는 천국으로 가는 계단을 사려고 합니다."
96 A Lover's Concerto / Sarah Vaughan
미국 출신의 여성 재즈 보컬리스트 '사라 본'의 1965년 작품.
이 곡은 97년 개봉됐던 우리 영화 '접속'의 삽입되어 꾸준히 애청되고 있는 노래.
사랑의 협주곡(A Lover's Concerto)
"초원 위에 살며시 떨어지는 이 빗방울이 얼마나 부드러운지 몰라요. 나뭇가지 높이 앉아있는 새들도 그들만의 멜로디로 꽃들에게 사랑을 노래를 전하네, 오오-
저 언덕 너머의 환한 무지개 빛깔을 보세요. 하늘이 마술을 부려 우릴 위해
오늘처럼 아름다운 날을 만들어 준 것 같아요, 우리가 이렇게 사랑에 빠질 수 있게 말이죠.
이제 나는 당신의 사람이에요. 오늘부터 영원히 날 부드럽게 사랑으로 감싸주세요. 그럼 나도 당신께 내 모든 것을 바칠게요, 오오-
당신은 두 팔로 나를 안으며 다시 한 번 내게 사랑한다고 말해주겠죠. 당신의 사랑이 진실하다면 이 세상 모든 게 너무나 아름답게 보일 거예요."
95 Take Me Home Country Road / John Denver
존 덴버의 1971년 히트곡으로 싱글 차트 2위까지 올랐던 노래.
이 곡은 Sunshine On My Shoulders, Annie's Song과 함께 국내에서 꾸준히 애청되고 있는 팝 컨트리의 명곡.
고향으로 데려다 주오(Take Me Home Country Road)
"마치 천국과 같은 웨스트버지니아, 블루 릿지 산, 셰난도 강이여. 거기에는 전통적인 생활이 있어서, 나무들보다도 오래고, 신들보다도 젊고, 바람처럼 뻗어가네. 시골길이여, 나를 집에 데려다 주오. 시골길이여."
94 Desperado / Eagles
돈 헨리· 글렌 프레이 작품으로 컨트리와 락이 적절히 융합을 이룬 1973년 작품.
오랜 방황을 끝내고 자신의 자리로 돌아오라는 내용의 이 곡은, 거의 소개되지 않다가 90년대 중반 자동차 배경 음악으로 쓰이면서 뒤늦게 히트.
Desperado(데스퍼라도: 방랑자, 무법자)
"데스퍼라도 오랜 방황은 이제 그만 끝내고 제자리로 돌아와 줘요. 당신은 대하기 힘든 사람이지만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기억하세요. 당신을 즐겁게 하는 일들이 오히려 당신에게 상처를 될 수 있다는 것을...
다이아몬드의 퀸을 뽑아들지 말아요. 잘못된 선택일지도 모릅니다. 당신에게는 항상 하트의 퀸이 확실한 무기였잖아요. 수많은 선택일 지도 몰라요. 당신은 언제나 원하는 것을 얻는 것으로만 만족하는군요."
93 Oh Pretty Woman / Roy Orbison
로이 오비슨의 1964년 작품으로 3주간 싱글차트 정상을 기록했던 노래. 이 노래는 1990년 줄리아 로버츠 주연의 영화 '프리티 워먼'의 주제가로 쓰여 다시 히트.
92 Diana / Paul Anka
폴 앵카의 1957년 작품으로 싱글차트 1위를 기록했던 노래. 그가 이 노래를 발표할 때 나이는 16세로 당시 가장 어린 나이에 싱글차트 정상을 기록해 화제.
다이애나(Diana)
"나는 매우 어리고, 그녀는 나이가 많습니다. 나의 사랑, 나는 이것을 들었습니다. 나는 사람들이 말하는 것에 개의치 않습니다. 내가 당신에게 영원히 기도할 것이고 나는 나무 높이 있는 새들처럼 자유로울 것입니다.
오, 제발 내 곁에 있어줘요. 당신이 나를 꼭 껴안을 때 나는 떨립니다. 오, 당신은 내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91 I Just Called To Say I Love You / Stevie Wonder
2000년 66위... 1999년 70위를 기록했던 노래.
미국 출신의 시각장애인 '스티비 원더'의 1984년 작품으로 빌보드 싱글 차트 1위 곡.
영화 '워먼 인 레드'(Woman In Red)의 주제가로 국내에서 오랫동안 애청되고 있다.
나는 당신을 사랑한다는 말을 하려고 전화를 걸었어요
"4월에 비도 오지 않고 꽃도 피지 않았습니다. 7월의 토요일에 결혼식도 없고 내가 당신에게 해야할 세 마디의 이 말만이 진실한 것이에요. 나는 당신을 사랑한다고 말하려고 전화를 걸었을 뿐입니다. 나는 내가 당신을 얼마나 걱정하는지 말하려고 전화를 걸었을 뿐입니다. 나의 가슴속에서 우러나온 말입니다."
90 Kiss And Say Goodbye / Manhattans
미국 출신의 4인조 리듬 앤 블루스 그룹 '맨하탄스'의 1976년 작품.
2주간 싱글 차트 1위를 차지한 이 노래는 맨하탄스의 보컬 하모니가 일품.
"오늘밤 당신을 꼭 만나야 합니다, 당신에게 할 말들이 너무 많습니다. 내 마음을 털어놓을 때까지 내 입을 막지 마세요. 우린 이곳에서 오랫동안 만났지만 결코 이루어질 수 없는 운명인가 봅니다. 오, 내 사랑 울지 말아요, 키스로 안녕을 고하며 모든 것을 잊도록 해요..."
89 Sound Of Silence / Simon & Garfunkel
사이먼 앤 가펑클의 데뷔 앨범 수록곡으로 1965년 빌보드 싱글차트 정상에 올랐던 노래.
금세기 최고의 듀오란 찬사를 받았던 사이먼 앤 가펑클의 대표곡으로 철학적인 노랫말과 아름다운 보컬화음을 들려주었다.
이 곡은 1968년 영화 '졸업'의 주제가로 쓰여 빅 히트했던 노래.
침묵의 소리(Sound Of Silence)
"어둠이여, 나의 오랜 친구여. 나 그대와 대화를 나누기 위해 다시 돌아왔다네. 내가 잠든 동안 살며시 들어와 씨를 뿌린 영상은 내 머리 속에 뿌리를 내리고 지금도 침묵의 소리 속에 남아있네.
그리고 그 휘황한 광휘 속에서 나는 보았네. 침묵의 대화를 나누는 수많은 사람들을 귀를 기울이지 않으면서 듣고 있는 사람들을 그들은 노래를 작곡했지 누구도 부른 적이 없는 아무도 감히 깨뜨릴 수 없는 침묵의 노래를..."
88 25 Minutes / Michael Learns To Rock
록 분위기 노래.
덴마크 출신의 4인조 팝 락 밴드 '마이클 런스 투 락'의 1993년 작품. 이 곡은 떠난 연인에 대한 강한 그리움을 담은 노래로 국내에서 That's Why와 함께 큰 인기를 끌었다.
25 Minutes(25분 늦었어요)
"난 교회 앞에서 그녀를 발견했죠. 그곳은 내가 찾아보지 않은 유일한 곳이었죠. 웨딩 드레스를 입은 그녀는 무척 행복해 보였지만, 나에게 이 말을 하며 울고 있었어요. 그대여, 나는 언제나 그대의 입맞춤을 그리워했지만, 25분 늦었어요. 당신이 먼 곳을 찾아 헤맸지만 그대여 슬프게도 25분 늦었어요."
87 Early In The Morning / Cliff Richard
영국 출신의 남성가수 '클리프 리차드'의 1969년 작품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소개가 되지 않다가 지난해 우리 영화 '해가 서쪽에서 뜬다면'에 쓰이면서 꾸준히 애청되고 있다.
이른 아침에(Early In The Morning)
"저녁때가 되었군요, 이제 나는 더 이상 할 말이 없습니다. 무엇을 해야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나는 아침 일찍 창문을 통해 왔습니다. 새벽의 상쾌한 공기를 쐬며 말이에요...
해가 뜨면 아침 목장은 온통 황금 빛깔입니다. 당신은 당신 길을 가고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도착하면 내가 있는 집일 겁니다. 아무 예고도 없이 아주 이른 아침에 내 마음의 울렁거림을 새롭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내 베개에는 귀여운 새 한마리가 노래를 합니다. 이 이른 아침에 나는 수양버들에서 웃음을 찾아냈습니다. 이 이른 아침에 나는 눈부시게 떠오르는 태양을 보았습니다."
86 Open Arms / Journey
샌프란시스코 출신의 5인조 록 그룹 '저니'의 1982년 작품.
빌보드 싱글 차트 2위까지 올랐던 이 곡은, Faithfully와 함께 국내에서 꾸준히 애청되고 있는 노래.
스티브 페리의 고음역의 보컬과 닐 션의 일렉트릭 기타 연주가 멋진 조화를 이룬 노래.
당신에게로(Open Arms)
"이제 기꺼이 당신 곁으로 가겠습니다. 숨길 것이 없지요. 나의 말을 믿어주세요. 여기 기꺼이 있겠습니다. 나에 대한 사랑이 진실하다는 것을 당신이 알게 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85 She / Elvis Costello
영국 출신의 펑크록 가수 엘비스 코스텔로의 1999년 히트곡. 영화 '노팅힐'의 주제가로 쓰이면서 우리나라에서 빅 히트.
She
"수많은 세월을 아파하며 그녀를 기다려온 오직 단 하나의 남자는 바로 나입니다. 나...난 그녀의 미소와 눈물과 함께 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 많은 아픔들을 내 보물로 간직할 것입니다. 그녀가 어디에 있든 난 그녀와 함께 할 것입니다. 내 삶의 단 하나의 의미는 바로 그녀이기 때문입니다."
84 I Have A Dream / Abba
스웨덴 출신의 혼성 4인조 팝 그룹 '아바'의 1979년 작품. 싱글 차트에 오르지 못했으나 국내에선 빅 히트했던 아바의 대표곡.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있으면 언제나 꿈을 꾸고 있는 것 같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아바는 이 곡 외에 Andante Andante, Waterloo, Dancing Queen 등이 있다.
나는 꿈을 갖고 있어요(I Have A Dream)
"나는 꿈을 갖고 있습니다. 부르는 노래는 내가 어떤 것이든 대처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만약 당신이 동화의 놀라움을 아신다면 당신은 비록 실패한다고 하더라도 미래를 가질 수 있습니다.
난 천사를 믿습니다. 내가 보는 모든 것들 중의 좋은 것을... 난 천사를 믿습니다. 그 시간이 나에게 적절하다는 것을 내가 알 때, 나는 시냇물을 가로질러 갈 겁니다. 나는 꿈을 갖고 있습니다. 환상적인 꿈을 갖고 있습니다."
83 End Of The Road / Boyz II Men
미국 출신의 4인조 R&B 그룹 '보이즈 투 멘'의 1992년 작품으로 13주간 정상을 기록했던 노래.
이 곡은 영화 '부메랑'의 주제가로 발표당시 많은 사랑을 받았던 90년대 최고의 리듬 앤 블루스 노래 중 한 곡.
82 Let Me Be There / Olivia Newton John
올리비아 뉴튼 존의 1973년 작품으로 싱글차트 54위까지 기록했던 노래.
올리비아 뉴튼 존은 1978년 작품 , 등도 엽서로 많이 들어왔다.
당신과 함께(Let Me Be There)
"당신이 어디로 가든지, 당신은 생활 속에서 방황할 것이 틀림없습니다. 나는 항상 당신이 있는 곳에서 당신 손을 잡고, 당신이 쓰러지면 당신을 붙잡아 줄 겁니다. 당신이 많은 일을 겪어나가는 것을 보면서, 당신이 어른이 되는 것을 보면서, 당신 생활 속의 변화를 꺾어나는 것을 보면서, 당신이 의지할 친구를 필요로 할 때, 난 항상 당신 곁에 있겠습니다."
81 Careless Whisper / Wham(59표)
웸의 1984년 곡으로 빌보드 싱글 차트 3주간 정상에 올랐던 노래.
경솔한 속삭임(Careless Whisper)
"당신의 손을 잡고 춤을 추러 갈 때에는 나는 너무 불안함을 느꼈습니다. 음악이 그쳤을 때, 당신의 눈 속의 무언가가 옛날 영화를 연상시켰고, 당신은 슬프게 안녕이라 했지요. 난 다시는 춤을 추지 않을 겁니다. 애꿎은 발은 리듬에 맞추지 못하고 흉내내기는 쉽지만 당신이 바보가 아니란 걸 알아요. 친구를 속이는 걸 더 잘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내게 주어진 기회를 허비했습니다. 난 다시는 춤추지 않을 거예요...내가 당신과 춤을 추듯이...
좋은 친구의 경솔한 속삭임은 시간이 가도 결코 고칠 수 없어요."
80 Can't Fight The Moonlight / LeAnn Rimes
미국 출신의 컨트리 여가수 '리앤 라임스'의 2000년 작품으로 최근 우리나라에서 큰 인기. 이 곡은 영화 '코요테 어그리'의 주제가로 소개되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우리나라에서 영화 사운드트랙이 12만장이 팔렸음).
Can't Fight The Moonlight
"연인들처럼 사랑스러운 하늘 아래에서 나 당신과 함께 하겠습니다. 주위엔 아무도 없을 겁니다. 당신 절대 무너지지 않을 꺼라 생각한다면, 한번 해가 질 때까지 기다려 보자고요. 반짝이는 별빛들 아래에선 신비스런 감정들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오늘밤, 그 감정이 당신의 마음을 빼앗을 겁니다.
그 감정에 무너지지 않으려 노력해볼 수 있을 겁니다. 나의 입맞춤을 피하려고 노력해볼 순 있을 겁니다. 하지만, 하지만, 당신도 알잖아요. 달빛을 이길 수 없다는 걸. 그 깊은 어둠 속에서 당신은 마침내 항복하게 될 겁니다. 당신도, 당신도 알고 있죠. 달빛을 이길 수 없다는 걸..."
79 Endless Love / Diana Ross & Lionel Richie
다이애나 로스와 라이오넬 리치가 81년 듀오로 발표한 곡으로 싱글 차트 9주간 정상에 올랐던 노래. 같은 제목의 영화 주제가로 영화보다 더 많은 사랑을 받았던 노래.
끝없는 사랑(Endless Love)
"내 사랑, 내 삶을 통해 오직 당신만을 사랑하겠습니다. 정말입니다
당신과 지냈던 그날 밤 그 숨결을 통해 알게된 나의 첫사랑. 당신과 모든 것을 함께 나누고 싶었습니다. 당신만을 사랑하는 나의 마음은 그 누구도 따라오지 못할 겁니다. 당신이 얼마나 나를 사랑해주는지 내가 느끼기 때문에 당신은 나의 영원한 사랑입니다.
두 개의 심장이지만 하나가 되어 하나의 숨소리를 내는 우리의 사랑. 이제 막 시작되었지만 영원히 품속에 간직할 겁니다. 당신의 매력과 사랑에 나는 몸둘 바를 모르겠습니다. 분명 나는 당신의 노예입니다, 당신도 잘 알 겁니다. 당신만이 이 세상의 모든 것이고 영원한 사랑이니까요."
78 Perhaps Love / Placido Domingo & John Denver
존 덴버와 플라시도 도밍고가 1981년 공동으로 발표한 노래.
아름다운 사랑을 주제로 담은 러브 송으로 존 덴버와 플라시도 도밍고의 멋진 보컬 화음이 돋보이는 노래.
사랑은 아마도(Perhaps Love)
"사랑은 아마도 휴식처와 같은 것 폭풍우를 피하는 은신처와 같은 것. 사랑은 위안을 주고 사랑은 포근히 감싸준다네. 그리고 당신이 가장 외로울 때, 문제가 있을 때, 기억하세요. 사랑은 당신을 편안한 집으로 인도해 줄 겁니다.
사랑은 창문과도 같은 것 활짝 열린 문과도 같은 것. 사랑은 사람들을 더욱 가깝게 하여 더 많은 것을 가르쳐 준다네. 당신이 자신을 잃고 방황할 때, 기억하세요, 사랑은 당신을 감싸줄 겁니다."
77 Sailing / Rod Stewart
영국 출신의 남성 락가수 '로드 스튜어트'의 1975년 작품. 그의 8집 앨범 에 수록된 리메이크 곡으로 오리지널은 74년 'Sutherland Brothers And Quiver'가 발표.
오리지널보다 더 히트한 이 곡은 로드 스튜어트의 대표적인 히트곡으로 허스키한 목소리에 실린 호소력 짙은 보컬이 일품.
사랑의 항해(Sailing)
나는 항해를 하네, 나는 항해를 하네, 바다 건너 고향으로 돌아가네. 나는 항해를 하네, 거센 물결을 헤치며 그대 곁으로 자유를 찾아 나는 날아가네, 나는 날아가네
하늘을 가로질러 새처럼 나는 높고 높은 구름 위를 날아가네. 그대와 같이 있기 위해 자유를 찾아.
그대여 나의 소리가 들립니까, 나의 소리가 들립니까? 어둠을 뚫고 멀리 애타는 나를 기억해 주오. 그대와 함께 하기 위해 누군가에게 말합니다.
76 No Matter What / Boyzone
아일랜드 출신의 5인조 팝 그룹 '보이존'의 1998년 히트곡. 영국 차트 1위까지 올랐던 이 곡은 앤드류 로이드 웨버가 작곡을 했고 프로듀서인 짐 스타인먼이 작사, 프로듀서를 했다.
No Mater What(뭐라 하든지)
"사람들이 우리에게 뭐라고 하든지, 사람들이 무엇을 하든지, 사람들이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치려 해도 우리가 믿는 것이 진실입니다.
사람들이 우리를 뭐라고 부르든지, 사람들이 아무리 험담을 하든지, 사람들이 우릴 어디로 데려가든지 우린 다시 길을 찾아 돌아올 겁니다.
나의 믿음을 거부할 순 없습니다. 나는 그저 나일 뿐이니까요. 우리의 사랑은 영원하리라는 걸 압니다. 알아요, 무슨 일이 있더라도..."
75 Green Green Grass Of Home-Tom Jones
영국 출신의 남성가수 탐 존스의 67년 작품으로 빌보드 싱글차트 11위까지 올랐던 노래.
Green Green Grass Of Home(고향의 푸른 잔디)
"기차에서 내릴 때 보는 고향 마을은 예전과 다름없더군. 나를 마중하기 위해 부모님이 나오셨지. 길 저 아래에서 앵두빛 입술을 지닌 금발의 매리가 뛰어가고 있었지. 고향의 푸른 잔디를 만질 수 있다는 것은 기쁜 일이야..."
74 Woman In Love / Barbra Streisand
미국 출신의 만능 엔터테이너 '바브라 스트레이샌드'의 1980년 작품.
빌보드 싱글 차트 1위에 올랐던 이 곡은 사랑하는 연인에 대한 여자의 마음이 잘 표현된 노래.
바브라 스트레이샌드는 The Way We Were, Star Is Born 등의 노래로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사랑에 빠진 여인(Woman In Love)
"나는 비틀거리며 쓰러졌어요, 내 모든 것을 당신께 바치겠습니다. 나는 사랑에 빠진 여인, 나의 세계로 당신을 끌어들이고 싶어요. 그러나 노력은 했지만 하는 수 없어요. 난 당신을 위해 무엇을 했나요? 당신과 함께 영원히 변치 않는 그런 사랑을 하고 싶습니다."
73 I Will Always Love You / Whitney Houston
위트니 휴스턴의 14주간 No.1 송으로 92년 영화 <보디가드>의 주제가로 큰 인기를 끌었던 곡.
나 항상 그대를 사랑해요(I Will Always Love You)
"만약 그대 곁에 머문다면 그대에게 방해가 될 뿐일 겁니다. 그래서 난 떠나가지만 난 알고 있습니다. 언제 어느 곳을 가든 그대를 생각하게 될 겁니다. 그리고 나 항상 그대를 사랑해요. 항상 그대를 사랑합니다."
72 Goodbye Yellow Brick Road / Elton John
엘튼 존의 1973년 작품으로 빌보드 싱글차트 2위까지 올랐던 노래. 엘튼 존의 대표곡으로 Sorry Seems To Be The Hardest Word와 함께 올 타임 리퀘스트 송으로 꾸준히 애청되고 있는 노래.
Goodbye Yellow Brick Road(노란 벽돌 거리여 안녕)
"노란 벽돌의 거리여 안녕. 사회의 추잡한 것들이 다 모여 떠들어대던 곳.
당신의 잘난 펜트하우스에 날 가두어 두지는 못합니다. 난 쟁기질하러 논밭으로 돌아갈 거예요. 숲 속에서 늙은 부엉이가 울어대는 곳으로 돌아갈 겁니다."
71 You Call It Love / Karoline Kruger
노르웨이 출신의 여성가수 '캐롤라인 쿠루거'의 1989년 작품.
소피 마르소 주연의 같은 제목의 영화 주제가로 10년 간 꾸준히 애청되고 있다.
You Call It Love(당신은 그것을 사랑이라 하죠)
"당신은 그것을 사랑이라 하죠. 당신의 팔이 날 감싸고 있을 때, 그때 느끼는 내 감정들에 대해 할말이 있답니다. 당신은 그런걸 사랑이라 하죠. 기분 좋게만 들렸던 그 모든 말들조차 당신이 내게 와서 날 찾아내기 전까진 아무런 의미도 없는 말이었습니다. 보세요. 바닥이 천천히 움직이고 있어요. 천천히. 어지럽게요. 내 맘이 어떻게 타오르고 있는지 느껴보세요. 내 맘 깊숙한 그 곳에서요."
70 Reality / Richard Sanderson
영국 출신의 프랑스에서 활동했던 '리차드 샌더슨'의 1981년 작품.
소피 마르소 주연의 영화 '라붐 1'의 주제가로 81년 프랑스 차트에서 8주간 정상에 올랐던 노래.
Reality(진실)
"우연히 당신을 만난 것으로 내 인생이 영원토록 바뀔 줄은 미처 몰랐습니다. 거기 서 있는 당신을 보고서도 내가 당신을 좋아하게 될지 몰랐습니다. 그때 거긴, 뭔가 특별한 게 있었던 거죠.
꿈이란 것 역시 나에겐 현실과도 같습니다. 진짜 환상이라고도 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이죠. 환상이란 것들은 흔한 것이지만, 난 그래도 꿈속에서 살려고 노력한답니다. 마치 그것이 운명인 것만 같아요.
꿈이란 것 역시 현실과도 같죠. 종류가 다른 현실일 뿐인 겁니다. 밤이 되면 난 당신을 사랑하는 꿈을 꾸죠. 비록, 환상처럼 보일 뿐이지만, 그 사랑의 느낌은 정말 좋습니다."
69 The Rose / Bette Midler
미국 출신의 배우이자 가수인 '베트 미들러'의 1980년 빌보드 싱글 차트 3위 곡. 같은 제목의 영화 주제가로 '제니스 조플린'의 삶을 그린 노래.
베트 미들러의 주요 히트곡으로는 Wind Beneath My Wings, From A Distance 등이 있다.
The Rose
"어떤 이는 사랑은 강물과 같다고 합니다. 그 강물은 부드러운 갈대를 삼켜버린다고 하죠. 어떤 이는 사랑은 면도날 같다고 합니다. 그것은 당신의 영혼을 다치게 한다고 하죠. 또 어떤 이는 사랑은 굶주림과 같아서 끝없이 마음이 아프도록 갈구하는 것이라 하죠.
저는 사랑은 꽃과 같다고 하고 당신은 그것은 씨앗과 같은 것이라고 하죠. 사랑은 깨지는 것을 두려워하는 마음이죠. 그 마음은 아직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거든요. 하지만 기억하세요. 겨울철에 모질게도 쌓인 눈 깊은 곳 저 아래에는 씨앗이 있어요. 그 씨앗은 태양의 사랑을 받고 봄이 되면 장미가 되어 피어난답니다."
68 Long Long Time / Linda Ronstadt
미국 출신의 여성 가수 '린다 론스타트'의 1970년 곡으로 차트 25위곡.
오랫동안 당신을 그리며 살 것이란, 실연의 아픔을 다룬 노래.
Long Long Time(아주 오랫동안)
"사랑은 떠나지 않을 테니 쉽게 포기하지 말라는 말은 좋은 충고 같지만 내 앞엔 아무도 보이지 않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다 잊혀지고 사랑의 상처도 아물 거라고 누군가가 말했습니다. 하지만 난 그 의미를 모르겠습니다. 당신을 내 사랑으로 만들려고 해보지 않은 일이 없거든요. 하지만 난 당신을 사랑할 것 같아요. 아주 오래도록..."
67 Monaco / Jean Francois Maurice
80년대 초에 소개되어 다운 타운 가에서 인기를 얻었던 샹송.
80년대 중·후반 불법 음반(빽판)으로 불티나게 팔렸던 이 곡은 90년대 중반 잊혀졌다가 최근 다시금 인기를 얻고 있다.
66 Midnight Blue / ELO
영국 출신의 7인조 심포닉 락 밴드 '일렉트릭 라잇 오케스트라'의 1979년 작품.
ELO의 작품 중 가장 상업적인 앨범 에 수록된 곡으로 빌보드 싱글 차트와 상관없이 국내에서 빅 히트.
밤의 적막(Midnight Blue)
"오늘밤 당신이 좋아집니다. 사랑하는 당신 곁에 머물겠습니다. 이 깊은 적막을 느낍니다. 먼길 모퉁이에 선 당신을 봅니다. 당신을 가까이 하고 싶지만 어둠은 걷히고 또 날이 밝아옵니다. 여러 말을 생각해 보았지만 한마디 말도 할 수가 없습니다."
65 Can't Take My Eyes Off You / Morten Harket
노르웨이 출신의 남성가수 모튼 하켓의 1993년 발표곡. 오리지널은 프랭키 밸리의 67년 싱글차트 2위까지 올랐던 곡으로 아하 출신의 모튼 하켓이 현대적인 분위기로 리메이크했다.
이 곡은 <박상원의 아름다운 TV 얼굴>의 테마곡으로 쓰이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당신에게서 눈을 뗄 수가 없어요(Can't Take My Eyes Off You)
"당신이 실제로 존재한다는 것은 믿을 수가 없어요. 제 눈을 당신에게서 뗄 수가 없네요. 당신은 만져볼 수 있는 천국과 같아요. 당신을 정말로 꼭 안아주고 싶네요. 기다리고 기다린 끝에 드디어 사랑이 찾아 왔네요.
신께 감사드립니다. 제가 살아있는 것에 대해 정말 당신이 존재한다는 것은 믿을 수가 없군요.
당신에게서 제 눈을 뗄 수가 없어요. 제가 뚫어지게 쳐다보는 것을 용서하세요. 당신과 비교할 것은 이 세상에 없네요. 당신을 바라보고 있으니 전 꼼짝도 할 수 없어요. 할 말도 잃고 말았죠. 그렇지만 제가 느끼는 것을 당신도 느끼신다면 제발 이게 실제라는 것을 알게 해 주세요. 당신이 진짜라는 것을 믿을 수가 없거든요."
64 Feelings / Morris Albert
브라질 출신의 남성가수 '모리스 앨버트'의 1975년 작품으로 싱글차트 6위까지 올랐던 노래.
사랑의 감정(Feelings)
"사랑의 감정, 그밖에 내게 남겨진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내 사랑의 감정을 잊으렵니다. 얼굴에 흘러내리는 눈물 방울. 내 사랑을 감정을 잊으렵니다. 사랑의 감정 내 인생을 위해 그렇게 느낍니다.
차라리 당신을 만나지 않았다면...다시 돌아오지 않을 당신. 사랑의 감정은 당신을 다시 보고파 불타오릅니다."
63 Dust In The Wind / Kansas
미국 출신의 심포닉 락 밴드 '캔사스'의 1978년 곡으로 싱글 차트 6위곡.
"인생은 바람 속의 먼지와 같다"란 철학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바람에 날리는 먼지(Dust In The Wind)
"잠시 눈을 감으면 그 순간은 사라져버립니다. 나의 모든 희망이 내 눈앞을 스쳐 지나가 버립니다. 모든 것이 바람에 날리는 먼지와 같습니다.
바람에 날리는 먼지, 우리 모두는 바람에 날리는 먼지와 같습니다. 모든 것이 바람에 날리는 먼지입니다."
62 Can't Help Falling In Love / Elvis Presley
엘비스 프레슬리로 1961년 빌보드 싱글 차트 2위에 올랐던 노래.
이 노래는 영화 '블루 하와이'의 주제가로, 엘비스 프레슬리가 직접 주연과 주제가를 맡았다. 후에 이 노래는 1993년 UB40가 레게로 리메이크해 싱글차트 정상을 기록하기도 했다(영화 '슬리버'에 삽입되기도 했음).
※ Love Me Tender 51위.
사랑하지 않을 수 없어요(Can't Help Falling In Love)
"현명한 사람들은 어리석다고 말하겠지만 그래도 나는 당신을 사랑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강물이 흘러 틀림없이 바다로 가듯이 내 사랑도 그렇게 확실합니다. 내 손을 잡아주세요. 나의 모든 삶도 잡아주세요. 당신을 사랑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61 Bad Case Of Loving You / Robert Palmer
영국 출신의 남성 록가수 '로버트 파머'의 1979년 작품. 싱글차트 14위까지 기록했던 노래로 최근 우리 영화 <친구>에 쓰이면서 뒤늦게 히트.
Bad Case Of Loving You(당신을 사랑하는 몹쓸 병에 걸렸습니다)
"어느 더운 여름날 덫에 걸린 기분입니다. 내 사랑을 아직 찾지 못했거든요. 내 마음을 달래 줄, 나의 우울함을 열정으로 바꾸어 줄 당신이 필요합니다.
이봐요, 제게 말 좀 해주세요. 난 당신을 사랑하는 몹쓸 병에 걸렸습니다. 어떤 약도 제 병을 치료할 수 없습니다. 저는 악성 상사병에 걸렸습니다."
60 You Mean Everything To Me / Neil Sedaka
미국 출신의 팝 가수 '닐 세다카'의 1960년 작품. 빌보드 싱글 차트 17위까지 올랐던 이 곡은 올 타임 리퀘스트 송으로 오랫동안 애청되고 있는 노래.
당신은 나의 전부랍니다(You Mean Everything To Me)
"그대는 내 외로운 기도의 보람이었습니다. 하늘에서 내려온 천사입니다. 그대가 오기 전까지 난 너무도 외로웠습니다. 당신이 사랑의 황홀함을 가져오기 전까지...
난 과거를 어떻게 살아왔는가가 놀랍습니다. 그대는 나의 인생이고 운명입니다. 여보세요, 당신을 사랑합니다.
당신은 나의 모든 것, 만약 당신이 내 곁을 떠난다면 외로움 속에서 울음밖엔 없을 겁니다."
59 Happy Together / Turtles
미국 출신의 팝 그룹 '터틀스'의 67년 작품으로 싱글차트 3주간 No.1을 기록한 노래.
이 노래는 97년 같은 제목의 홍콩영화의 주제가로 '대니 정'이 불러 뒤늦게 히트하고 있음.
우린 행복해요(Happy Together)
"우리 일에 대해 줄곧 상상을 하고 언제나 그대를 생각합니다. 당신도 좋아하는 아가씨를 생각하면 정말 신이 나지요. 그녀를 꼭 붙잡아 두세요. 그리고 행복을 하께 나누세요.
사랑은 누구에게서나 볼 수 있겠지만 당신은 내 인생의 전부입니다. 그대를 통해 내 인생은 밝아집니다. 그대와 나 사이를 생각해 볼 필요가 없습니다. 나에겐 오직 그대뿐. 당신도 오직 나를 원하고 우린 행복해요."
58 Unchained Melody / Righteous Brothers
미국 출신의 블루 아이드 소울 듀오 '라이처스 브라더스'의 1965년 작품으로 싱글 차트 4위까지 올랐던 노래.
이 노래는 1990년 영화 '고스트'의 주제가로 소개된 후 10여 년 간 올 타임 리퀘스트 송으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Unchained Melody(자유로운 멜로디)
"오 내 사랑 나는 외로운 시간 속에 얼마나 당신의 손길을 기다렸는지 모릅니다. 시간은 너무 느리게 흘러갔습니다. 많은 세월은 흘렀지만 아직도 그대는 날 사랑하는지. 난 그대의 사랑의 필요하답니다. 신은 당신의 사랑을 나에게 보냈습니다. 외로운 강물은 넓은 바다로 흐르고 외로운 강물은 한숨을 내쉽니다. 나를 기다려요, 나를 기다려요. 당신이 있는 그곳으로 나는 곧 돌아가겠습니다."
57 The End Of The World / Skeeter Davis
미국 출신의 여성 컨트리 가수 '스키터 데이비스'의 1963년 작품으로 싱글차트 2위까지 기록했던 노래.
이세상의 끝(The End Of The World)
"왜 태양은 계속 빛나는 걸까요? 왜 파도는 밀려오는 걸까요? 그것이 세상의 종말이라는 것을 알지 못하죠. 왜냐하면 당신은 이제 나를 사랑하지 않으니까.
왜 새들은 노래하는 걸까요? 왜 별들은 반짝이는 걸까요? 그것이 세상의 종말이라는 것을 알지 못하죠. 내가 당신의 사랑을 잃었을 때 이 세상은 끝이 납니다."
56 It's My Life / Bon Jovi
미국 출신의 헤비 메틀 그룹 '본 조비'의 2001년 작품으로 인기차트와 상관없이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노래.
※ Always 42위.
이건 내 인생인걸(It's My Life)
"이 노래는 상심한 사람들을 위한 게 아냐. 믿음이 없어진 사람들의 침묵의 기도도 아냐. 군중 속에 파묻혀 버린 평범한 사람이 되진 않을 거야. 내가 소리 높여 외치면 당신도 내 목소리를 들을 수 있을 거야.
이건 내 인생인걸. 지금 아니면 기회는 없어. 난 영원히 사는 게 아니니까. 살 수 있을 때 삶을 살고 싶어. 이건 내 인생인걸. 내 마음은 펼쳐진 고속도로 같아. 프랭크 시나트라가 노래했듯이 난 내 방식대로 살아왔어. 살아 있을 때 삶을 즐기고 싶어. 이건 내 인생이잖아
55 Imagine / John Lennon
존 레논의 1971년 작품으로 싱글차트 3위까지 올랐던 존 레논의 대표적인 히트곡.
Imagine
"천국이 없다고 상상해 보세요. 당신이 노력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머리 위에 오직 하늘이 있을 뿐 지하에도 지옥은 없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오늘만 위해 산다고 상상해 보세요.
국가가 없다고 상상해보세요. 그것도 어렵지 않아요. 죽고 죽이는 일도 없어요. 그리고 신앙도 없겠지요. 모든 인간들이 평화롭게 살아간다고 상상해 보세요"
54 Wonderful Tonight / Eric Clapton
영국 출신의 블루스 락 가수 '에릭 클랩튼'의 1978년 발표 곡으로 싱글 차트 16위까지 올랐던 노래.
※ 이 한국인이 좋아하는 팝송 100곡에 28위 기록.
기분 좋은 밤(Wonderful Tonight)
"늦은 밤입니다. 여인은 무슨 옷을 입을까 망설이고 있습니다. 얼굴에 화장을 하고, 길다란 금발을 손질하고 나서 내게 묻는답니다. "제 모습이 어때요? 나는 말합니다. 오늘밤 당신은 정말 멋집니다."
우리는 파티에 참석했습니다. 모두가 돌아서서 이 아름다운 부인이 나와 함께 걸어 다니는 것을 쳐다본답니다. 그때 그녀가 묻지요. "당신 기분이 어때요? 나는 말합니다. 오늘밤 기분은 말할 수 없이 좋습니다."
53 Heaven / Bryan Adams
캐나다 출신의 락가수 '브라이언 아담스'의 1985년 작품으로 빌보드 싱글 차트 정상에 올랐던 노래.
브라이언 아담스를 명실공히 세계적인 스타로 올려놓았던 곡으로 허스키하면서도 호소력 짙은 창법이 일품.
천국(Heaven)
"우리의 어린 시절을 생각해봐요. 그땐 오직 당신과 나만이 존재했지요. 우린 어렸고 야성적이었고 자유스러웠어요. 이젠 그 무엇도 당신과 나를 떼어놓을 수 없어요.
우리의 방황은 이젠 다 끝났어요. 당신은 더 많은 것을 위해 나를 돌아오게 했어요.
그대여 당신이 나의 품에 안겨 있을 때 내가 원하는 모든 것은 당신뿐이랍니다. 난 우리가 천국에 있다는 사실이 믿기 어려운 일이란 것을 알게 됩니다.
사랑은 내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것, 난 그것이 당신의 마음 속에 있다는 걸 알았어요. 우리가 천국에 있다는 사실은 그리 믿기 어려운 것도 아니에요."
52 Smooth / Santana
산타나의 1999년 작품으로 데뷔 30년만에 처음으로 싱글차트 정상에 올랐던 노래. 이 곡으로 산타나는 그래미 시상식에서 주요 부문 3개상을 포함해 6개 부문 상을 휩쓸었다.
Smooth
"날씨 정말 덥군. 한낮의 태양이 바로 코앞에 있는 것 같아. 당신의 속삭임이 들려. 당신의 그 속삭임은 모든 사람들을 녹아 내리게 하지. 하지만 당신은 너무 침착하군. 나의 mu-equita, 스페인 할렘 모나리자. 당신은 내가 사유하는 이유이고, 따분한 일상에서 벗어날 수 있게 계단이 되어 주지.
만약 당신의 삶이 별로 재미있지 않다고 말하면 당신 기분을 돋구기 위해 뭐든지 하겠어. 당신 기분에 맞추기 위해 내 삶도 바꿀 수 있어. 당신은 정말 매력적이니까"
51 Knife / Rockwell
미국 출신의 흑인 리듬 앤 블루스 가수 '락웰'의 1985년 작품으로 인기차트와 상관없이 우리나라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노래.
사랑의 슬픔이 칼로 살을 도려내는 듯 아프다란 내용을 담고 있는 애절한 발라드.
락웰은 모타운 레이블 사장 '베리 고디'의 아들로 85년 Somebody's Watching Me란 앨범으로 팝스계에 데뷔.
나이프(Knife)
"한 밤의 부드러움으로 당신은 나의 인생을 어루만져 주었습니다. 당신의 사랑이 식어버리기 전까지 나의 소망은 당신의 요구에 충실했습니다. 이제는 자유롭다고 스스로 속삭여보고, 나만을 위한 인생의 기회를 자부하며 당신이 떠나간 지금 서둘러 집으로 돌아갈 필요를 느끼지 않습니다. 그러나...
나이프, 칼로 잘라낸 듯한 아픔, 이토록 깊은 상처를 느낄 줄은 미처 몰랐습니다. 당신은 내 인생의 소중한 것을 빼어갔습니다. 가장 가까운 친구가 있는 곳에서 위선과 어리석음을 가장 할 때면, 그들이 나의 거짓을 알까봐 두렵습니다."
50 Love Me Tender / Elvis Presley
엘비스 프레슬리의 1956년 작품으로 빌보드 싱글 차트 5주간 정상에 올랐던 노래. 같은 제목의 영화 주제가로 엘비스 프레슬리가 직접 만든 노래.
엘비스 프레슬리는 30여 편이 넘는 영화에 주연으로 열연했는데, 이 영화가 그의 첫 번째 작품.
※ Can't Help Falling In Love 62위 기록.
부드럽게 사랑해 주오(Love Me Tender)
"부드럽게 사랑해 주오, 달콤하게 사랑해 주오. 나 떠나지 못하도록 그대 나의 생애를 완벽하게 하였으니 나 그대 사랑하리라.
부드럽게 사랑해 주오, 진실 되게 사랑해 주오. 꿈이 영글 수 있도록 당신을 사랑하는 내 마음은 변함 없으니까요."
49 You Needed Me / Anne Murray
캐나다 출신의 여성 팝 컨트리 가수 앤 머레이의 1978년 작품으로 싱글차트 1위에 올랐던 노래.
우리나라에서는 CF 배경음악으로 쓰이면서 큰 인기를 끌었다.
최근에는 영국 출신의 남성 팝 밴드 보이존이 리메이크해 사랑받고 있다.
나를 필요로 했던 당신(You Needed Me)
"눈물을 흘렸을 때 당신이 닦아주었어요. 혼란스러웠을 때에는 당신이 제 마음을 평온하게 해 주었어요. 제 영혼을 팔았을 때는 제게 다시 구해 주었어요. 그리고는 저를 추켜세우고 존중해 주었죠. 아마도 당신에게 제가 필요했었나 봐요.
당신은 제게 힘을 주었어요. 혼자서 일어설 수 있도록, 세상을 마주하고 헤쳐 나갈 수 있도록. 다시 저 혼자 스스로 하도록. 저를 높이 받들어 주었죠.
너무 높이 받들어 주어서 영세(내세)를 볼 정도였어요. 당신은 제게 필요했던 거예요."
48 The Greatest Love Of All / Whitney Houston
위트니 휴스턴의 데뷔 앨범 <위트니 휴스턴>에 수록되어 86년 3주간 No.1에 오른 노래.
※ I Will Always Love You 73위
가장 위대한 사랑(Greatest Love Of All)
"나의 내면 세계에서 고귀한 사랑을 발견했습니다. 그 고귀한 사랑이 모든 걸 가져다줍니다. 자신을 사랑하세요. 그것이 바로 가장 위대한 사랑입니다. 만일 당신이 꿈꾸어 온 일을 맞이하게 되면 외로움 속에서 가장 강한 사랑을 발견하세요..."
47 Holiday / Bee Gees
영국 출신의 3인조 팝 그룹 비지스의 1967년 작품으로 싱글차트 16위까지 올랐던 노래.
1999년 개봉됐던 우리 영화 '인정사정 볼 것 없다'에 쓰이면서 뒤늦게 히트.
휴일(Holiday)
"당신은 휴일입니다. 아주 멋진 휴일입니다. 그건 내가 아주 소중하게 여기는 그 무엇입니다.
꼭두각시가 당신을 미소짓게 한다면. 그렇지 않다면 당신은 비난할 겁니다. 그것은 재미있는 놀이에요. 그게 모두 같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제가 한 말을 생각하지 마세요. 부드러운 베개를 내 머리에 놓아요. 수백만의 눈동자들이 볼 수 있어요. 그러나 난 왜 눈이 멀었을까요? 그 특별한 사람이 바로 나였을 때...너무 했어요. 너무 했어요."
# How Deep Is Your Love가 #10
46 Kokomo / Beach Boys
미국 출신의 록 그룹 '비치 보이스'의 1988년 작품으로 싱글차트 1주간 정상에 올랐던 노래. 이 곡은 영화 '칵테일'에 삽입되어 큰 인기를 끌었던 노래.
Kokomo
"플로리다 섬에서 좀 떨어진 곳에 코코모라고 불리는 곳이 있습니다. 그 곳은 바로 당신이 모든 것을 훌훌 털어 버리고 가고 싶어하는 곳입니다.
모래사장에 누운 채 손에는 열대 음료를 들고, 우리는 밴드의 드럼 연주에 맞추어 사랑에 빠질 겁니다. 저 아래 코코모에서..."
45 Monday Morning 5.19 / Rialto
영국 출신의 모던 록 그룹 '리알토'의 1997년 데뷔곡.
영·미권 팝스계에선 전혀 주목받지 못했던 노래로 지난해 국내에서 빅 히트했다.
이 곡은 월요일 오전 5시 19분에 떠나는 연인에 대한 강한 그리움을 노래했다.
월요일 새벽 5시 19분(Monday Morning 5.19)
"우린 8시에 헤어졌고, 난 그녀를 떠나 집을 향했어. 그녀는 다음날 아침 9시까지 직장에 나가야 하기 때문에 집에 있을 거라고 했어. 그래서 난 집에 돌아와 샤워를 하고 TV를 보며 한 두 시간을 보냈어. 그 때 그녀가 보고 싶다던 영화가 나왔어.
지금은 월요일 새벽 5시 19분인데 그녀가 지금까지 어디에 있는지 궁금해. 내가 아무리 전화를 해도 자동 응답기만 나오니... 이젠 6시가 다 되어가고 난 다시 전화를 하지 않을 거야. 그녀가 돌아왔다고 해도 우리 관계는 이미 끝나버릴 테니까..."
44 You Are Not Alone / Michael Jackson
마이클 잭슨의 1995년 앨범에 수록된 작품으로 싱글 차트 첫 주에 정상에 오른 최초의 노래.
당신은 혼자가 아니에요(You Are Not Alone)
"당신은 혼자가 아닙니다. 내가 함께 있잖아요. 당신이 멀리 떠나 있어도 내가 여기서 기다리겠습니다.
당신은 혼자가 아닙니다. 내가 함께 있잖아요. 비록 우리는 떨어져 있어도 당신은 내 마음속에 항상 함께 합니다.
당신은 혼자가 아닙니다. 외로움, 왜 혼자인가요. 바로 얼마 전 당신이 나를 부르며 안아달라는 울음소리를 들은 것 같습니다. 당신 기도 소리가 들립니다. 당신의 짐을 나와 함께 나누어요... 하지만 먼저 그대의 손길이 필요합니다. 그때 영원한 사랑은 시작되지요."
43 Living Next Door To Alice / Smokie
영국 출신의 팝 락 밴드 '스모키'의 1977년 작품으로 싱글 차트 25위까지 올랐던 노래.
Mexican Girl, What Can I Do 등과 함께 국내에서 빅 히트했던 노래.
옆집에 사는 앨리스(Living Next Door To Alice)
"나는 몰라, 왜 그녀가 떠나는지, 또 어디로 가는지. 그녀대로의 이유가 있겠지만 나는 이해할 수 없네. 24년이나 엘리스의 이웃에 살았으니까. 24년이나 내 마음을 전하기 위해 눈길이 마주치기만을 기다려왔는데. 지금 엘리스는 떠나고 있다네..."
42 Always / Bon Jovi
미국 출신의 5인조 헤비메틀 그룹 '본 조비'의 1994년 히트곡으로 싱글차트 7위까지 올랐던 노래.
존 본 조비의 호소력 짙은 보컬이 일품인 90년대 최고의 록발라드.
# It's My Life가 #56
Always
"영원히 당신은 사랑하겠습니다. 그리고 언제나 당신 곁에 있겠습니다. 당신을 위해 울어 달라고 하면 그렇게 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해 죽어 달라고 하면 그렇게 하겠습니다. 저를 한번 봐주세요. 당신께 이 말을 하기 위해 어떤 대가라도 치르겠습니다.
내가 던질 이 주사위에는 운이 없나 봅니다. 하지만 내게 한번만 더 기회를 준다면 우리의 옛 꿈과 삶을 모두 꾸려서 아직 태양이 비치는 곳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41 Hard To Say I'm Sorry / Chicago
미국 출신의 브라스 락 밴드 '시카고'의 두 번째 No.1 송. 이 곡은 국내에서 올 타임 리퀘스트로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데이빗 포스터가 만든 작품으로 피터 세터라의 빼어난 보컬과 록발라드 사운드가 멋진 조화를 이루고 있다.
시카고는 이 노래와 함께 If You Leave Me Now가 꾸준히 애청되고 있다.
미안하다는 말은 정말 하기 어렵답니다(Hard To Say I'm Sorry)
"누구든지 자신만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그녀는 내게 말했습니다. 서로 사랑하는 사람들도 떨어져 휴식을 취해야 한다고...나를 안아주세요, 미안하다는 말은 정말 하기 어렵답니다. 당신이 여기에 있길 바랍니다. 우리가 함께 겪어온 모든 것. 나는 더욱 더 당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약속하겠습니다. 나의 일부분인 당신을 결코 떠나게 할 수 없습니다."
40 You Light Up My Life / Debby Boone
미국 출신의 여성 컨트리 가수 '데비 분'의 1977년 작품으로 10주간 싱글 차트 정상에 올랐던 노래. 이 노래는 같은 제목의 영화 주제가로 영화보다 주제가가 더 많은 사랑을 받았다.
데비 분은 이 곡으로 이듬해 그래미상에서 '올해의 신인상'을 수상했다.
내 인생을 밝혀준 당신(You Light Up My Life)
"수많은 밤을 창가에서 지새웠습니다. 나를 위한 사랑의 노래를 부를 그이를 기다리며 수많은 꿈을 가슴속 깊이 묻어뒀습니다, 어둠 속에서 홀로 나타날 당신을 위해...
당신은 나의 생에 불을 밝혀주었습니다. 당신은 내게 희망을 심어주었습니다. 당신은 밤을 노래로 가득 채워주었습니다."
39 Holiday / Scorpions
2000년 35위...1999년...18위에 올랐던 노래.
독일 출신의 5인조 헤비 메틀 밴드 스콜피온스의 79년 작품으로 인기차트와 상관없이 우리나라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노래.
휴일(Holiday)
"당신은 휴일을 좋아합니다. 멀리 떠나도록 해 드리겠습니다. 그 춥던 날도 지나갔으니 태양 아래서 즐거운 시간을 가져 보세요. 당신은 휴일을 좋아하시죠. 나로부터 멀리 떠나가 보세요.
그토록 태양을 바라던 당신은 이름 없는 이 섬으로 오겠지요. 태양을 기대하며...집을 떠나서 멀리 떨어진 이 곳에 온 것을 환영합니다. 집을 떠나서 멀리 떨어진 섬에 온 것을 환영합니다."
38 Sorry Seems To Be The Hardest Word / Elton John
엘튼 존의 1976년 작품으로 싱글차트 6위까지 올랐던 록발라드.
이 곡은 Goodbye Yellow Brick Road, Tonight과 함께 우리나라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올 타임 리퀘스트 송.
# Goodbye Yellow Brick Road가 #72
미안하다는 말이 가장 하기 힘든 말(Sorry Seems To Be The Hardest Word)
"어떻게 해야 당신이 나를 사랑해 줄까? 어떻게 해야 당신이 나를 걱정해 줄까? 조명이 비칠 때 나는 어떻게 해야 할까? 당신은 거기에 없는데 어떻게 해야 당신이 나를 원할까? 어떻게 해야 내 목소리가 당신에게 들릴까? 모든 게 끝날 때 나는 뭐라고 얘기해야 할까?
미안하다는 말은 가장 하기 힘든 말인 것 같아. 그건 슬픈 얘기야. 너무 너무 슬픈 얘기야"
37 The Power Of Love / Celine Dion
캐나다 출신의 여성가수 '셀린 디온'이 94년 리메이크 작품으로 싱글차트 정상에 올랐던 노래.
오리지널은 미국 출신의 여성 록가수 '제니퍼 러쉬'의 84년 데뷔 히트곡.
사랑의 힘(Power Of Love)
"내가 전혀 경험해보지 못한 어떤 것을 향해 우리가 나아갈 때, 내가 전혀 가보지 않은 어떤 곳을 향해갈 때 가끔 놀랍니다. 하지만 난 사랑의 힘을 배울 각오가 되어 있습니다. 그대 심장의 고동소리가 그것을 명확하게 말해주죠. 내가 계속해낼 수 없다는 갑작스런 느낌은 세월이 갈수록 가벼워집니다."
36 Hello / Lionel Richie
미국 출신의 남성가수 '라이오넬 리치'의 1984년 작품으로 빌보드 싱글 차트 정상에 올랐던 노래.
라이오넬 리치는 이 노래 외에 Say You Say Me, Endless Love, Truly, You Are 등의 히트곡을 배출해 낸 80년대를 대표했던 가수.
Hello
"이보세요, 당신이 찾고 있는 건 난가요. 난 당신의 눈 속에서 그걸 볼 수 있습니다. 당신은 내가 원해온 그 모든 것이랍니다. 내 팔은 활짝 열려있어요. 당신은 무슨 말을 해야하는지 무엇을 해야할 지 알거든요. 그래서 당신께 말하겠습니다. 당신을 사랑한다고요..."
35 My All / Mariah Carey
머라이어 캐리의 1997년 작품으로 첫 주에 싱글차트 정상에 올랐던 노래. 머라이어 캐리는 지금까지 총15곡의 No.1 송을 기록하고 있다.
My All
"오늘밤 잠 못 이루는 외로움에 난 당신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설령 당신을 사랑하는 게 잘못일 지라도 내 마음도 날 바로잡지는 못할 겁니다. 난 당신에게 푹 빠져 당신이 곁에 없이는 헤어나질 못할 테니까요.
당신과 하룻밤을 보낼 수 있다면 내 모든 걸 다 바치겠습니다. 당신을 곁에 둘 수만 있다면 목숨이라도 걸겠습니다. 당신의 노래를 기억에 간직한 채
살아 갈 수는 없거든요. 오늘밤 당신 사랑에 내 모든 걸 바치겠습니다."
34 Words / F.R. David
튀니지 출신의 남성가수 F.R. 데이빗의 1981년 데뷔 히트곡. 이 곡은 프랑스 차트에 정상에 오르며 80년대 초반 우리나라에 유로 팝 붐을 일으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노래.
말(Words)
"나는 말주변이 없습니다. 어떻게 하면 내 사랑을 보여줄 수 있을까요?
말로는 어렵군요. 나는 말주변이 없답니다. 이 길 밖에 없어요. 당신을 사랑한다 말하는 길이 말로는 어렵군요. 나는 단지 음악인 일뿐 멜로디가 이제까지는 제일 친한 친구였죠. 그러나 이제 말을 해야겠군요. 내 가슴속을 털어놓는 이 말을...진실이라고 믿어 주었으면 좋겠군요."
33 Creep / Radiohead
영국 출신의 얼터너티브 록 밴드 '래디오헤드'의 93년 작품으로 싱글차트 34위에 오른 노래.
이 노래는 1996년 홍콩 영화 '시클로'의 수록되면서 뒤늦게 히트.
나는 못난이(Creep)
"전 별 볼일 없는 녀석입니다. 엉뚱한 구석이 있는 녀석이죠. 도대체 내가 여기서 뭘 하고 있는 거지? 난 여기에 있을 사람이 아닌데. 당신을 좋아하는 것이 마음을 아프게 해도 좋아요. 통제할 수 있으면 좋겠는데... 완벽한 몸을 가졌으면 좋겠는데... 완벽한 영혼을 가졌으면 좋겠는데... 제가 당신 곁에 없을 때 깨달았으면 좋겠습니다. 당신이 너무나 특별한 사람이니까. 제가 당신에게 특별한 사람이었으면 좋겠습니다."
32 IOU / Carry & Ron
독일 출신의 부부 듀오 '캐리 앤 론'의 1996년 작품으로 드라마 '애인'에 수록돼 빅 히트한 노래.
로맨틱한 남녀간의 사랑을 노래한 곡으로 캐리 앤 론의 달콤한 보컬 하모니가 일품.
오리지널은 '리 그린우드'로 1983년 작품.
IOU
"당신은 믿지요. 내가 당신 삶을 영원히 바꾸었다고 그리고 나와 같은 이를 찾을 수 없을 거라고. 그대는 바라고 있습니다. 내가 그대에게 준 걸 다 갚기 위해 살아있는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가졌으면 하고. 그리고 그걸 믿고 있습니다.
당신 덕분에 아침의 햇살과 이 모든 사랑스러운 밤을 시간이 흘러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그대 덕분에 어느 때보다 지금 삶 이상의 것을 가질 수 있어요. 그것은 내가 갚아나가야 할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빛이라는 걸 압니다."
31 Hey Jude / Beatles
비틀즈의 20곡 No.1 송 중 가장 오랫동안 차트 1위에 머문 곡으로 9주간 정상에 올랐다. 비틀즈는 이 곡 외에 Yesterday, Let It Be를 1위, 2위에 올렸다.
헤이 주드
"헤이 주드, 나쁘게 생각하면 안 돼. 슬픈 노래도 좋게 불러야지. 아니? 그녀를 너의 마음속에 끌어들이는 거야. 그러면 잘 될 거야.
헤이 주드, 두려워하지 마라. 나가서 그녀를 잡으면 잘 될 거야. 그녀를 꼭 붙잡은 그때부터 좋아지기 시작할 거야.
고통을 느낄 때, 주드야, 무리하지 마라. 세계를 짊어져서는 안 돼. 자기의 세계를 조금 차갑게 보고 잘난 척 하는 녀석이 있지만 그건 바보짓이야."
30 When I Dream / Carol Kidd
스코틀랜드 출신의 여성 재즈가수 '캐롤 키드'의 1985년 작품으로 컨트리 여가수 '크리스탈 게일'의 78년 오리지널 곡을 리메이크.
우리 영화 <쉬리>의 주제가로 쓰이면서 빅 히트.
꿈을 꾸면 당신 꿈을 꾼답니다(When I Dream)
"대저택을 지울 수도 있습니다. 그건 꿈보다는 좀 심한 것이지만 제가 원하는 선물을 모두 가질 수도 있겠죠. "제발 나도 하나만"하고 바라지 마십시오.
파리로 갈 수도 있겠죠. 내가 하는 대로 할 수 있습니다. 왜 저는 아무도 없이 제 인생을 살아야 하나요. 그렇지만 꿈을 꾸면 당신을 꿉니다. 언젠가는 당신이 현실로 나타나겠죠. 꿈을 꾸면 당신을 꿉니다."
29 Yesterday Once More / Carpenters
미국 출신의 혼성 듀오 카펜스터의 '73년 작품으로 싱글차트 2위까지 올랐던 노래.
이 곡은 73년 No.1 송인 와 함께 국내에서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는 올 타임 리퀘스트 송.
Yesterday Once More(지난 시절이여 다시 돌아와요)
"내가 어렸을 적에 라디오를 듣곤 했죠. 제가 좋아하는 노래들이 나오길 기다렸어요. 노래가 연주되면, 저는 노래를 따라 불렀죠. (그런 행동이) 저를 웃도록 만들었죠.
정말 행복한 시간이었죠. 그런데 그리 오래 되지 않아서 어떻게 모두 그 노래들이 사라졌나 했는데 다시 돌아왔어요. 마치 오랫동안 소식이 없던 친구 같았죠. 제가 그렇게 좋아하던 모든 노래들이. 모든 노래들이 여전히 좋더군요.
가수들이 부르는 (옛)노래들 정말 좋아요. 가사가 그 부분에 이르면 바로 "그"가 "그녀"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부분에 이르면 정말 눈물이 난답니다. 전에도 그랬던 것처럼 과거 시절이 다시 한번 돌아온 것 같아요."
28 Tears In Heaven / Eric Clapton
영국 출신의 블루스 가수 '에릭 클랩튼'의 1992년 작품으로 빌보드 싱글 차트 2위에 올랐던 노래.
영화 '러쉬'의 주제가이기도 했던 이 곡은 '92년 언플러그드에 소개돼 빅 히트했다.
이 노래는 93년 그래미상에서 주요부문 3개를 포함한 6개 부문 상을 수상했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팝에 Wonderful Tonight이 54위에 올랐다.
천국의 눈물)Tears In Heaven)
"너는 나의 이름을 기억하겠니, 나를 천국에서 본다면 너는 변하지 않았겠지. 내가 천국에서 알아볼 수 있게 나는 강해져야 하고 앞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왜냐하면 내가 있는 이 곳은 천국에 속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나를 천국에서 본다면 너는 나의 손을 잡을 수 있겠니. 나를 천국에서 본다면 너는 나를 똑바로 설 수 있게 도와줄 수 있겠니.
나는 밤낮으로 나의 길을 찾을 겁니다. 왜냐하면 나는 이곳 천국에 머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시간은 당신에게 실망을 주고, 시간은 당신의 마음을 아프게 할 수도 있습니다. 빌고 간청하세요, 문 저편에 평화가 있다고 나는 확신합니다. 그리고 그곳이 더 이상 눈물의 천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27 Bohemian Rhapsody / Queen
영국 출신의 락 밴드 '퀸'의 1976년 작품으로 빌보드 싱글 차트 9위까지 올랐던 노래.
한편의 오페라를 떠올리게 하는 이 곡은, 1975년 발표된 4집 앨범 <>에 수록된 명곡. 같은 앨범에 수록된 Love Of My Life와 함께 꾸준히 애청되고 있는 노래.
보헤미안 랩소디
"이것은 현실입니다. 환상입니다. 얽매인 진실에서 탈출하였습니다. 눈을 뜨고 하늘을 보세요, 나는 가난한 남자, 동정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나는 쉽게 왔다 가는, 조금은 높고 낮은...바람이 붑니다. 내게는 아무 것도 진실하지 않아요"
26 Evergreen / Susan Jacks
캐나다 출신의 여성 포크 가수 '수잔 잭스'의 1980년 작품. 인기 차트엔 오르지 못했으나 국내에서 빅 히트했던 노래.
이 곡은 MBC 드라마 '아들과 딸'에 삽입되어 뒤늦게 히트한 노래로 이후 한국인이 좋아하는 팝에 꼭 오르는 곡.
수잔 잭스는 70년대 남편 테리 잭스와 함께 'Poppy Family'란 팀에서 활동했음.
영원한 사랑(Evergreen)
"때때로 사랑은 봄에 피어 여름에 꽃피우고, 겨울 찬바람이 불어오면 사라져갑니다. 하지만 영원한 사랑은 여름이나 겨울이나 살아있습니다. 영원한 사랑이란 당신을 향한 나의 사랑 같은 겁니다.
그대여 나의 손을 잡고 말해주세요. 기쁠 때나 슬플 때나 당신은 나의 것이라고...우리 온 세상에 보여줘요. 우리의 사랑은 언제나 변함 없는 영원한 사랑인 것을..."
25 Ben / Michael Jackson
마이클 잭슨의 1972년 No.1 송. 같은 제목의 영화 'Ben'의 주제가로 어린 시절 마이클 잭슨의 미성의 보컬이 돋보이는 노래.
Ben
"벤, 우리는 이제 더 이상 두리번거릴 필요가 없어. 우리가 찾던 것이 친구와 함께라면 외롭지 않아. 너도 알거야. 내가 진정한 친구를 얻은 것을...
벤, 너는 항상 여기저기 뛰어다니지. 어디서든지 너를 원하지 않는다고 너는 생각하지. 만약 생각해 봐. 그 발견한 곳이 싫으면 네가 가야할 곳이 있음을 알아야해..."
24 Now And Forever / Richard Marx
미국 출신의 남성 록가수 '리차드 막스'의 1994년 빌보드 싱글차트 7위 곡. 같은 해 개봉됐던 영화 의 주제가로 쓰이면서 큰 인기를 끌었던 노래.
지금의 아내 <신시아 로즈>와의 영원한 사랑을 노래한 이 곡은 '89년 No.1 송인 Right Here Waiting과 함께 우리나라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지금이나 앞으로도 당신만을 사랑하겠어요(Now And Forever)
"내 머릿속을 떠나지 않는 상념으로 지쳐 있을 때는 언제나 나의 혼란스러움을 이해해주었습니다. 나의 온전한 정신마저 위태로워 보일 때도...
때때로 저는 당신을 제 품 안에 꼭 끌어안았습니다. 너무나 나 자신에 빠져 있어서 볼 수 없었습니다. 하늘이 제게 내려준 이 행운조차도...
저 바다가 모래와 닿지 않는 그 날까지 지금이나 앞으로도, 저는 당신만의 사랑이 되겠습니다."
23 She's Gone / Steelheart
미국 출신의 5인조 헤비메틀 그룹 '스틸하트'의 1991년 작품.
마이크 마티제빅의 자전적인 내용을 다룬 노래로 떠난 연인에 대한 용서를 구한 노래.
그녀는 떠났습니다(She's Gone)
"그녀는 가버렸습니다. 내 인생 밖으로... 내가 나빴습니다. 난 비난받아야 마땅합니다. 난 너무 불성실했습니다. 나는 그녀의 사랑 없이는 살 수 없습니다. 내 삶 안에 빈 공간이 있습니다. 나의 꿈 모두를 잃어버렸습니다. 나는 떨어져 나와 파괴되고 있습니다. 그대여 당신은 내 마음이 당신에게 향해있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그대여 당신은 내가 당신에게 했던 모든 것을 용서할 수 있습니까? 그대여...오 그대여..."
22 If / Bread
팝 그룹 '브레드'의 71년 히트곡으로 싱글 차트 4위까지 올랐던 노래.
모 CF 배경음악으로 최근 쓰였던 이 노래는 노르웨이 여가수 '지젤'의 리메이크곡으로 다시금 사랑받고 있다. 지젤이 94년 리메이크했다.
만약에(If)
"만약 한 장의 그림으로 수많은 단어를 표현할 수 있다면, 내가 왜 당신을 그리지 않겠습니까? 내가 알고 있는 당신은 무엇으로도 표현할 수 없습니다. 만약에 한 사나이가 수많은 배를 타고 갈 수 있다면 그때 나는 어디로 가겠습니까? 내가 가야 할 고향은 오직 당신뿐입니다."
21 Still Loving You / Scorpions
독일 출신의 5인조 헤비 메틀 밴드 '스콜피온스'의 1984년 작품.
Holiday, Always Somewhere, Wind Of Change와 함께 스콜피온스의 대표적인 락 발라드 히트곡.
아직도 당신을 사랑합니다(Still Loving You)
"세월, 당신의 사랑을 쟁취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나는 그대 곁으로 달려가고 있답니다.(반복)
이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 만 있다면 우리의 사랑을 소멸시킨 모든 장벽들을 없애 버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존심이 쌓아올린 벽은 너무나 견고해 나는 그것을 허물어 버릴 수 없습니다.
진정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기회는 없는 걸까요? 나는 아직도 당신을 사랑하고 있습니다."
20 Shape Of My Heart / Sting
스팅의 1993년 작품으로 국내에서는 1995년 개봉됐던 영화 '레옹'의 엔딩 타이틀로 쓰이면서 히트. 이 곡은 발표당시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가 영화의 히트와 함께 95년 최고의 히트곡으로 팬들의 사랑을 받았다.
이 곡은 어쿠스틱 선율과 스팅의 철학적인 노랫말이 멋진 조화를 이룬 노래다.
Shape of my heart(내 마음의 모양)
"그는 묵상을 하듯 카드를 돌립니다. 같이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전혀 느끼지 못하죠. 그는 돈을 따려고 카드놀이를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존경심을 얻으려고 하는 것도 아니랍니다. 그는 해답을 얻으려고 카드를 다루고 있습니다.
신성한 기하학의 기회 값. 이길 가능성의 숨겨진 법칙의 해답을 얻고자 하는 것이죠. 숫자라는 것이 이렇듯 고생을 시킵니다.
스페이드(♠)는 병사의 칼이라는 것을 알죠. 클럽(♣)은 전쟁 무기라는 것을 알죠. 다이아몬드(◆)는 이 게임에서 돈을 의미하죠. 그렇지만 그것이 제 마음의 형상은 아닙니다."
19 Bridge Over Troubled Water / Simon & Garfunkel
'사이먼 앤 가펑클'의 70년 작품으로 6주간 싱글차트 정상에 올랐던 노래. 이 노래로 사이먼 앤 가펑클은 그래미상 주요 부문을 포함한 6개 부문의 상을 휩쓸었다.
# Sound Of Silence가 #89
험한 세상의 다리가 되어(Bridge Over Troubled Water)
"당신이 지치고 초라하게 느껴질 때, 당신의 눈에 눈물이 고일 때, 나는 그 눈물을 그치게 하겠습니다. 나는 당신의 곁에 남아 당신이 고통으로 친구조차 찾을 수 없을 때면 험한 세상의 다리가 되어 당신을 지키겠습니다. 험한 세상의 다리가 되어 나를 바치겠습니다."
18 California Dreamin' / Mamas & Papas
미국 출신의 혼성 포크 락 밴드 '마마스 앤 파파스'의 1966년 작품으로 빌보드 싱글 차트 4위까지 올랐던 노래.
이 노래는 거의 잊혀졌다가 지난 95년 홍콩영화 '중경삼림'에 쓰이면서 뒤늦게 히트하고 있다.
캘리포니아의 꿈(California Dreamin')
"나뭇잎은 갈색, 그리고 하늘은 회색, 겨울날 터벅터벅 걸어가는 나. 로스앤젤레스에 있었다면 느긋하고 따뜻했을 텐데. 이런 겨울날에는 캘리포니아가 그립군요. 지나쳐가던 교회에 들어가, 나는 무릎 끓고 기도하는 척해요. 냉정하고 딱딱한 목사님, 내가 묵어가고 싶어하는 것을 알고 있겠지. 이런 겨울날에는 캘리포니아가 그립군요."
17 Heal The World / Michael Jackson
마이클 잭슨의 1991년 작품으로 빌보드 싱글 차트 27위에 올랐던 노래로 평화의 메시지를 담고 있는 곡.
주요 히트곡으로는 You Are Not Alone, Will You Be There, Ben, I'll Be There 등이 있다.
# Ben은 #25위.... # You Are Not Alone은 #44위 기록
보다 나은 세계를 만들어요(Heal The World)
"당신의 가슴속에 어떤 곳이 있어. 난 알아요, 그것이 사랑임을... 이 곳은 내일보다 훨씬 더 밝을 수 있다는 것도. 당신이 진정 애를 쓴다면 울 필요가 없다는 걸 알게 될 겁니다. 이 곳에서는 어떤 상처나 슬픔도 없다는 걸 느낄 거예요. 거기로 가는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 당신이 삶을 정말 사랑한다면 조그마한 공간을 만드세요, 더 나은 곳을 만들어요..."
16 Last Christmas / Wham
웸의 1985년 작품으로 꾸준히 애청되고 있는 크리스마스 송.
# Careless Whisper는 #81
Last Christmas
"지난 크리스마스에 당신에게 내 마음을 드렸습니다. 그러나 바로 다음날 당신은 내 마음을 버렸습니다. 올해엔 눈물을 흘리지 않기 위해 특별한 사람에게 마음을 드리겠습니다.
한번 상처받고 더욱 수줍어져 난 당신을 멀리했지만 당신은 여전히 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내게 말해줘요. 날 알아볼 수 있나요. 한 해가 흘렀지만 별로 길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해피 크리스마스)"
15 My Way / Frank Sinatra
미국 출신의 스탠더드 팝의 거장 '프랭크 시나트라'의 1969년 작품.
싱글 차트 29위에 올랐던 이 곡은, 후배 가수 '폴 앵카'가 은퇴를 선언한 시나트라를 위해 샹송 '끔므 다비뛰드'(언제나처럼)에 영어가수를 입혀 헌정.
프랭크 시나트라는 97년 사망해 팬들의 아쉬움을 샀던 가수.
나의 길(My Way)
"삶의 마지막이 가까워 왔을 때 친구여, 내 지나온 날들을 솔직하게 말하고 싶네. 난 성실하게 살았고 많은 경험을 했다네. 물론 후회도 있었지. 하지만 난 해야 할 일을 했고 내 삶을 소중하게 살아왔지.
친구, 자네가 알고 있듯이 내게는 시련도 있었지. 그러나 유혹에 넘어가려 할 때마다 나는 다시 나의 길을 걸어왔지. 웃고, 울고, 잃어버리는 아픔을 겪었지만 돌이켜보면 오히려 재미있고 부끄럽지도 않았다네.
나는 나의 길을 걸어왔네, 나의 온 생애를 충실히 걸어왔네."
14 Honesty / Billy Joel
미국 출신의 남성가수 '빌리 조엘'의 1979년 작품으로 빌보드 싱글 차트 24위에 올랐던 노래.
빌리 조엘의 철학이 깃든 곡으로 피아노에 실린 파워풀한 창법이 멋진 조화를 이룬 록발라드의 명곡.
빌리 조엘의 주요 히트곡으로는 Piano Man, Stranger, My Life, Just Way You Are 등이 있다.
정직(Honesty)
"부드러운 표정은 만들기에 쉽고 적당한 사랑도 쉽게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직함은 쉽게 찾을 수 없습니다. 정직함을 주기가 어려운가 봅니다. 정직함 그것은 외로운 단어입니다. 모두가 정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직이란 말은 듣기 어려운 말이기에 당신에게 가장 듣고 싶은 말이기도 합니다."
13 Vincent / Don Mclean
미국 출신의 남성가수 '돈 맥클린'의 1972년 작품으로 빌보드 싱글 차트 12위까지 올랐던 노래.
빈센트 반 고호를 흠모하며 발표한 노래로 돈 맥클린의 시적인 노랫말과 어쿠스틱한 연주가 일품.
빈센트(Vincent)
"별이 빛나는 밤에 초상화들이 아무도 없는 홀에 걸려 있습니다. 이름도 없는 곳의 벽에 아무렇게나 걸려있는 초상화는 결코 잊지 못할 눈으로 세상을 보고 있습니다. 당신이 만났던 낯선 이들처럼 누추한 옷차림의 초라한 남자들입니다. 은빛의 가시나무와 핏빛의 장미 아무도 밟지 않은 눈 속에 밟히고 부러진 모습으로 놓여 있습니다.
이제 알 것 같습니다. 제게 무엇을 말하려고 했는지, 당신의 온전함이 얼마나 고통받았는지, 사람들을 (생각으로부터) 자유롭게 하려고 했는지도. 그들은 귀를 기울이지도 않았고, 여전히 그렇죠. 아마도 영원히 귀를 기울이지 않겠죠."
12 Top Of The World / Carpneters
미국 출신의 혼성듀오 '카펜터스'의 1973년 No.1 송.
카펜터스의 주요 히트곡으로는 Yesterday Once More, Sing, Only Yesterday 등이 있다.
# Yesterday Once More는 #29
Top Of The World
"놀라운 감정이 내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만물에는 경이로움이 깃들어 있습니다. 구름 한 점 없는 하늘, 내 눈동자엔 햇빛이 가득합니다. 이것이 비록 꿈일지라도 난 놀라지 않겠습니다. 내가 원하는 것은 모두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특히 내게 말이죠. 그 이유는 명백하답니다. 그대가 내 곁에 있기 때문이죠. 그대는 천국에 제일 가까운 존재랍니다. 온갖 학생들은 지그시 내려다보며 나는 이 세상 맨 꼭대기에 있는 기분이랍니다."
11 Hero / Mariah Carey
미국 출신의 리듬 앤 블루스 가수 '머라이어 캐리'의 1993년 작품으로 싱글 차트 1위에 올랐던 노래.
이 노래는 전남편인 '토니 모톨라'를 향한 머라이어 캐리의 마음을 그린 곡.
Hero
"당신의 마음속을 들여다보면 거기엔 영웅이 있습니다. 자기 자신 그대로의 모습을 두려워하지 말아요. 당신의 영혼에 다가서면 해답을 찾을 수 있죠. 그리고 당신의 아픔들이 녹아 사라질 겁니다.
그때 영웅이 다가와 삶에 힘을 줄 겁니다. 그러면 당신은 두려움을 던져버리고 살아 갈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죠. 그러니 희망이 사라졌다고 느껴지면
자신을 돌이켜 보고 강해지세요. 그러면 마침내 영웅은 자신 안에 존재한다는 진실을 알게 될 겁니다."
# My All이 #35위 기록
10 How Deep Is Your Love / Bee Gees
영국 출신의 3인조 그룹 '비지스'의 1977년 No.1 싱글로 영화 'Saturday Night Fever'에 수록된 노래.
이 곡은 95년 영국 출신의 흑인 리듬 앤 블루스 그룹 '포트레잇'이 리메이크해 뒤늦게 히트하고 있다.
# Holiday는 #47
그대의 사랑이 얼마나 깊은지(How Deep Is Your Love)
"햇빛을 머금은 그대의 눈동자를 나는 알고 있네, 퍼붓는 비속에서 그대의 감촉을 느낄 수 있네. 지금은 멀리 떠나간 그대 다시 품속에 안고 싶네.
여름의 미풍을 타고 날아와 포근한 사랑으로 나를 감싸주고 다시 살며시 떠나가는 그대, 그대가 나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궁금하오, 그대의 사랑이 얼마나 깊은지 궁금합니다."
9 My Heart Will Go On / Celine Dion
캐나다 출신의 여성 팝가수 '셀린 디온'의 98년 No.1 송으로 영화 '타이타닉'의 주제가.
# The Power Of Love는 #37
나의 사랑은 영원할 겁니다(My Heart Will Go On)
"이 세상에는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 사랑도 있죠. 당신이 곁에 있으니 전 아무 것도 두렵지 않습니다. 전 압니다. 이 마음이 영원하리라는 것을. 우리는 영원히 이렇게 머물 겁니다. 당신은 제 마음을 믿을 수 있을 겁니다. 이 마음은 영원하니까."
8 One Summer Night / 진추하 & 아비
홍콩 출신의 여가수 진추하와 아비가 1976년 발표한 곡으로 영화 '사랑의 수잔나'의 주제가.
어느 여름밤(One Summer Night)
"어느 여름밤, 별은 밝게 빛나고, 꿈은 환상으로 가득 차있습니다. 그 여름밤 당신이 없었다면 아마 난 죽었을 겁니다. 매일 밤 당신을 생각하고 나의 마음은 당신을 부를 겁니다. 당신과의 즐거움, 그리고 당신의 사랑...매일 밤 나는 당신을 위해 기도하겠어요. 나의 마음은 오직 당신만을 위해 존재할 겁니다."
7 Without You / Harry Nilsson
미국 출신의 남성가수 '해리 닐슨'의 1972년 작품.
빌보드 싱글 차트 정상에 올랐던 이 곡은, 1970년 '배드핑거'가 발표한 후 72년 해리 닐슨과 94년 머라이어 캐리의 리메이크해 각각 차트 정상에 올랐다.
당신 없이는 살수 없습니다(Without You)
"나는 당신이 떠난 이 밤과 당신의 얼굴을 잊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당신은 항상 미소를 띄웠지만 두 눈엔 슬픔이 가득 고였던 당신... 그것은 당신의 숨겨진 몸짓에 불과했습니다. 이젠 슬픔에 젖어 있을 나의 내일을 생각할 수 없습니다. 한 때나마 내 곁에 있던 당신이 떠나버렸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떠나고 없는 세상에 나는 살아갈 수 없습니다. 내가 의지할 것은 더 이상 없습니다. 당신이 떠나고 없는 세상에 나는 살아갈 수 없습니다."
6 Dancing Queen / Abba
스웨덴 출신의 혼성 4인조 '아바'의 1977년 작품으로 최초의 No.1 송.
# I Have A Dream은 #84
춤의 여왕(Dancing Queen)
"당신은 스윙에 맞추어 열정적인 춤을 출 수 있습니다. 춤의 여왕을 보세요, 불빛이 흐린 금요일 밤, 음악이 흐르는 곳에 춤의 여왕을 찾으러 왔습니다. 당신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무드에 빠져들 수 있다면 당신은 춤의 여왕입니다."
5 Love Of My Life / Queen
영국 출신의 록 그룹 '퀸'의 1975년 작품으로 인기차트와 상관없이 우리나라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떠난 연인에 대한 강한 그리움을 담은 노래로 고운 선율의 하프 연주와 프레디 머큐리의 호소력 짙은 보컬이 일품.
# Bohemian Rhapsody는 #27
내 인생의 사랑(Love Of My Life)
"내 인생의 사랑, 당신은 내게 상처를 주었습니다. 당신은 내 가슴을 무너뜨리고 떠나가 버렸습니다. 내 인생의 사랑, 당신은 왜 이해하지 못합니까. 돌아오세요. 내 사랑을 가져가지 마세요."
4 Hotel California / Eagles
미국 출신의 컨트리 록 그룹 '이글스'의 77년 작품으로 빌보드 싱글차트 1위에 올랐던 노래.
이글스의 히트곡 중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던 노래로 주요 히트곡으로는 Desperado, Sad Caf'e 등이 있다.
# Desperado는 #94
호텔 캘리포니아(Hotel California)
"어둡고 황량한 고속도로, 머리에 스치는 찬바람. 콜리타의 짙은 냄새는 가득하고, 아득한 곳엔 희미한 불빛. 머리가 무겁고 시야가 흐려지면 하루 밤의 안식처를 찾아 차를 멈춘다. 문가엔 한 여인이 서 있고 교회의 종소리가 들려온다. "이 곳은 천국인가, 지옥인가?" 여인은 촛불을 밝혀 방을 안내하는데 아래층 복도에서 들려오는 소리, "아름다운 호텔 캘리포니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3 Goodbye / Jessica
스웨덴 출신의 여성 팝가수 '제시카'의 98년 작품으로 우리 영화 '약속'에 쓰이면서 큰 인기.
이별(Goodbye)
"당신을 실망시키고 싶지 않습니다. 당신을 속이고 싶지 않습니다. 당신을 방해하고 싶지 않습니다. 당신이 있어야 할 자신의 세계로부터...
이유를 물은 적이 없었죠. 저는 제 마음을 숨기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제 더 이상 거짓으로 살수가 없습니다. 차라리 제가 상처를 입는 것이 났습니다.
당신이 눈물을 흘리게 하는 것보다...할 말이 없습니다. 작별인사 외에는..."
2 Let It Be / Beatles
록발라드의 영원한 고전으로 70년 해산 앨범 에 타이틀 송.
비틀즈는 이 곡 외에 , 를 한국인이 좋아하는 팝송순위에 올랐다.
# Yesterday #1 , Hey Jude #31
그대로 두어라(Let It Be)
"내가 곤경에 처했을 때 어머니는 내게 와서 지혜의 말씀을 해주었지. "그냥 그대로 두어라" 내가 암흑에 싸여 있을 때에도 어머니는 내 앞에 와서 "그대로 두어라"란 말씀을 들려주었지. 되는 대로 되어 가는 대로 두라는 지혜의 말씀을...
마음에 상처를 입은 사람들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에는 그대로 두라는 것이 해결책이지. 그들이 헤어지더라도 서로 다시 만날 기회가 있을 테니까."
1 Yesterday / Beatles
20년 넘게 조사한 한국인이 좋아하는 팝송 100에서 계속해서 1위에 오르고 있는 팝의 명곡.
비틀즈의 65년 No.1 송으로 싱글차트 4주간 정상에 올랐다.
Yesterday
"지난 날 나의 모든 시름은 멀리 사라져버린 것 같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그녀가 거기에 머물러 있는 것 같아 나는 지난날을 믿습니다. 갑자기 내가 전의 내가 아니고 내 위에 어두운 그림자가 덮였습니다. 오, 지난날이 갑자기 내게 왔습니다. 왜 그녀가 떠나야만 했을까요? 그녀가 말하려 하지 않는 것을 나는 모릅니다.
이제 지나간 날을 그리워할 따릅니다. 사랑은 그렇게 쉬운 게임이었는데...이제 어디론가 도망갈 곳이 필요합니다."